이기는습관 -전옥표-
안녕하세요 홍단입니다.
2007년도에 베스트셀러였던 책인데요.
27살 꿈많은 나이에 처음 정독을하게되었는데요.
저는 이책을 통해 한동안 삶이 너무 흥분되었고
재미있고 열정 넘치게 살게 되었습니다.
그시절 읽었던 책한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책은 "이기는 습관" 인데요.
이기는 습관의 저자 전옥표대표는 삼성에 다닐때
'지펠 하우젠 애니콜, 파브...등'마케팅 신화를 일궈낸 주역으로
삼성에서 가장 닮고싶은 선배로
선정되었으며 최하위 조직을 1등조직으로 만든 조직경영의 귀제라고 합니다.
전옥표대표는 이책에서 그저 열심히 일하는 습관이 아니라
이기는 습관을 갖게하라고 말하고있다.
100번을 슈팅해도 골을 못 넣으면 헛수고다.
이기는 사람은 샅바싸움에 능하다. 모래판이나 교과서에 적힌 딱딱한 원칙이 아니라,
어디를 잡아야 고객이 나에게 끌려오고 내편이 되는지 실전을 통해 잘알고있다.
승리의 숨소리와 땀 냄새를 맡고 본능적으로 움직인다.
이책에서는 동사형 조직이라는 말을 하는데요.
'동사형'이란 단순히 움직임을 일컫는 것이 아니다.
목적도 체계도 없이 공연히 분주하기만 하고, 진정한 성과와는
거리가 먼 일에 매달리느라 밤을 새고, 쓸데없이 우르르 몰려다니고,
자신이 무슨일을 하는지도 모른채 머리를 쓰고 팔다리를 움직이는 것은
진정한 동사형 행동이아니다.
내가 지금하고 있는 이 일의 목적지가 어디이며
그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뚜렷하게 인식하고,
주도적으로, 실질적으로 수행하는것이
참다운 동사형 행동이다.
이러한 공유된 인식 하에 전 구성원이 일사 분란하게 움직이고
각자 맡은 바 업무에서 뚜력한 성과를 만들어내는 조직이 바로 동사형 조직이다.
라고 전옥표 대표는 말하고잇습니다. 이책의 부제목 이기도 한 동사 습관을 소개한다.
이책은 크게 6가지, 세부적으로 22가지 이기는 습관을 제시하는데요.
목차
Part 1 총알처럼 움직인다, 동사형 조직
01 고객을 향해 움직이는 '동사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내가 하는 모든 일을 하나님께 바치듯 하라
02 이기는 조직은 열정의 온도가 다르다, 일을 축제로 만들어라
우리들은 '캐스트'. '일터는 우리의 '스테이지' 없는 열정을 만들어줄 순 없다
03 시간이라는 무질서한 흐름에 조직을 놓아기르지 말라
이기는 습관을 가진 사람 중에서 자신에게 관대한 사라은 아무도 없다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는 시간관리
세상에서 가장 못난 변명, '시간이 없어서'
04 고통이 따르는 창조적 혁신에 기꺼이 사활을 걸어라
'만족'하는 순간이 쇠퇴의 시작
'혁신'이 주는 달콤한 고통
창조와 혁신을 위한 다섯 가지 절차
변화에 적응하는 종만이 살아남는다
Part 2 창조적 고통을 즐긴다, 프로 사관학교
05 인생도 비즈니스도 셀프 마케팅이다
인생은 셀프 마케팅이 연속
06 세상에 없는 오직 하나, 제아서 한 장도 차별화하라
보고서·제안서 한 장도 예술작품처럼
나만의 강력한 무기, 차별화의 조건
07 당신이 공부할 학교는 바로 지금 '이곳' 이다
바로 '이곳', 바로 '지금'
아무도 대신할 수 없는 나만의 노하우
08 조직이 직원에게 해줄 수 있는 최상의 복지는 지독한 훈련이다
프로만이 살아남는다
Part 3 쪼개지고 분석하고 구조화한다, 지독한 프로세스
09 프로세스를 정착시켜 조직의 역량을 상향평준화하라
확립된 과정은 확립된 결과를 보장한다
세상은 프로세스의 힘으로 돌아간다
합리적인 프로세스 수립은 어떻게?
지식공유로 역량을 상향평준화하라
10 목표는 원대하게, 평가는 냉혹하게
5% 성장은 불가능해도 30% 성장은 가능하다
안 되는 조직일수록 리더의 인심이 후하다
측정은 공정하게, 평가는 냉혹하게
평범한 성장은 '성과'가 아니다
11 디테일의 힘, 1미터씩 쪼개고 잘라서 관찰하라
사소한 것이 큰 차이를 만든다
분석하고 분석하고 또 분석하라!
잘라서 보라! 그러면 해결책이 보인다
12 실패는 가장 좋은 교재, '실패노트'를 공유하고 학습하라
이기는 사람은 자신의 실패를 떳덧이 인정하고 공개한다
실패를 인정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중요하다
지식 공유의 딜레마, "이건 내 지식인데요!"
Part4 마케팅에 올인한다, 체화된 마케팅적 사고
13 모든구성원들이 마케팅 전략의 귀신이 되라
전직원이 마케터다
나다른 전략가들의 5가지 비밀법칙
14 돈은 가장 낮은 곳으로 흘러들어온다, 현장에서 답을 찾아라
현장에서 답을 찾기 위해서다
잘못된 판단을 하지 않기 위해서다
자신의 성장지도를 그리기 위해서다
15 고객보다 유능한 마케터는 없다, 고객의 잠꼬대까지 경청하라
고객의 불만은 사라지지 않는다, 다만 진화할 뿐이다
고객의 우는 소리는 맨나중에 들린다
내 월급은 사장이 아니라 고객이 준다
16 CRM은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습관이다
누구나 1대1을 원한다
내가 기억하면 고객도 나를 기억한다, 고객의 꿈속까지 동행하라
내가 번 것은 반드시 고객에게 돌려주라
Part 5 기본을 놓치지 않는다, 규범이 있는 조직문화
17 인사도 제대로 못 하는 조직은 '무덤'이나 다름없다
인간에 대한 첫 번째 예의, 인사
언제나 준비된 사람, 단정함으로 무장하라
18 자본이 필요 없는 투자, 웃음이 돈을 부른다
서비스 조직에서의 '웃음'은 생명줄과도 같다
일터를 신나는 놀이터로
19 전략과 함께 하루를 열고, 확실한 마무리로 골 결정력을 높여라
성패를 가르는 아침의 미학, 하루를 전략과 함게 열어라
골 결정력을 키우는 마무리 습관, 성과로 연결시켜라
Part 6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지요한 실행력
20 바탕 없는 재기발랄함은 수명이 짧다, 성실함을 견지하라
물은 깊을수록 소리가 없다
'성실'없이 진정한 성공은 불가능하다
성실한 사람일수록 자신에겐 철저하고 고객에겐 관대하다
21 잘하는 사람을 무작정 따라 하는 것도 탁월한 전략이다
배움을 청하고 도움을 청하라!
잘하는 사람을 따라 하는 것만으로도 반은 성공한다
22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자가 결국은 큰일을 이룬다
집요함이 만든 한 편의 드라마 같은 성공
117번 방문하는 끈기와 집념
목차만 봐도 그때 그시절의 열정으 불끈솟아오르네요
가는 곳마다 1등 조직으로 만드는 명사령관 전옥표 대표의 전략노트
1등도 해본사람이 하고 이기는 것도 이겨본 사람이 이긴다.
일도 조직도 최고의 반열에 올려놓은 이시대의 최고 사령탑의
현장 경영 노하우가 집결된 책입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뭔가 힘을얻고 동기를 얻고 싶을때 한번 이책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혹시나 아직 못읽어 보신 분 있으시면 꼭한번 읽어보세요~
'bora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감정은습관이다. 절대 긍정으로 바꾸는힘!!! (0) | 2014.07.2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