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ra/맛집생활정보

[숙면법 ] 잠이보약이다 . 잠잘자는법 소개



안녕하세요 홍단입니다  " 잠이 보약이다 . "

잠의 중요성은 다들 아실텐데요. 수면에 관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 하려고 합니다.

며칠전에 EBS 생활백과에서 방영한 

"잠이보약 내몸에 맞는 숙면범"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인생에 있어  3분의 1을 잠을 자는데 시간을 보내는데요

올바른 숙면 습관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불면증으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프로그램을 보시면 유용할것같네요

그럼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잠을 잘때 환경이 중요한데요



잠자기 좋은 환경만들기


1. 잠을 자는 방에  시계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시계가 있으면 지금부터 얼마를자게되고   몇시간을 자고  일어나는지 나는 이것밖에 못자는데 라고 생각하게 되어 숙면을 방해한다고 한네요


2.침대부근에는 책을 멀리해야한다고 합니다. 책을 보게 되면 뭐 재미있어서 조금만더,.조금만더 하면서 많이 보게 된다고

피하는게 좋다는 데요. (저는 책이 수면제라서...상관없어요ㅋ)


3.스마트폰 사용하지않.

잠이 자는 조건은 30럭스 정도라고 하는데요 (촛불 30개) 30럭스 이하의 조명 이어야 멜라토닌이 분비되어

잠을 잘 잘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이 티비 보다 3배정도 밝고요 스탠드 조명이랑 비슷하네요..



올바른 수면자세  


대자로 자세

열이많은 사람이고  손발을 벌리고 폐를 넖혀 열을모아 호흡을 할때 열을 발산하는 자세라고 하는데요

이런 사람은  열을 식히는 음식을 복용해야한다고 합니다. 박하나 칡을 먹는것이 수면에 좋다고 하네요 

엎드려 자는 자세

심약한 성격이나 소심한 사람들의 자세라고 하는데요 심장에 적당한 압박감이 있어야 안정은 느낀다고합니다.

이런사람들은  심한스트레스를 받으면 엎드려서 잘수있는데  계피가 좋다고 하네요


새우잠 자는자세

몸이 차가운 사람들인데요  몸을 심하게 움크린 자세인데요 체온을 유지하려는 자세인데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인 생강이나 마늘이 좋다고하네요


정자세

정자세로 자는 사람은  지나치게 긴장을 많이 하는 사람인데요  경직되어있는 자세로 잠을 자기때문에

쥐가나고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고 하는데요   복식 호흡과 스트레칭을 하는것이 좋다고하네요



올바른 베개 높이


베개 높이는  누워서 15도 정도가 가장 좋다고하는데요 15도를 맞추기가 힘들어요

쉬운방법이  위에 사진 처럼  베개에 누워 가슴에 두손을 모읍니다.

그런다음 옆으로 누웠을때   척추와 경추뼈가 일자로 바르게 놓이면  높이가 맞는거에요.


 Tip

  • 반신욕은 피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수면에 들때 사람이 체온을 떨어뜨려야 하는데요

    반신욕을 하게되면 열이올라 수면을 방해한다고합니다.


  • 잠을 못자게 되었을때 다음날 몰아서 자면 아된데요 물론 못잔 잠을 채워주긴 해야하지만 

    조금일찍자고 조금 늦게 일어나는게 좋다고합니다.


  • 그리고 낮잠을 자는게  숙면을 방해 하는것이아니라  2시에서 3시 사이에 각성이 떨어질시간에 

    30분이내로 자는것이 좋다고합니다. 




지압법



잠이 잘오게 하는 지압법 인데요

백회혈은 코귀를 따라 위로 올라가서 움푹 들어간곳이 백회혈입니다.

천추혈은 뒷목의 목뼈옆 근육과 머리카락이 만나는 지점이 천추혈이구요

용천혈 발바닥을 살짝오므렸을때 깊게 들어간곳이 용천혈이구요

삼응교 발목 안쪽 복사뼈 위로 손가락 4개를 올린부분이 삼응교입니다. 

이곳을 지압해주면 도웁이 된다고 하네요~



더운 무더위에 밤잠을 설치시는분들은 꼭한번 이프로를 보시구요. 알맞은 수면습관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알맞은 베개와 배개선택을 하시고  숙면은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홍단이였어요~